쏘나타(DN8) 가격 및 옵션표, 카탈로그 (LPi, 하이브리드 포함)

2020. 6. 3. 16:21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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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얄살롱, 프린스, 르망, 스텔라 그리고 쏘나타.

푸르게 깊은 밤, 별 빛은 쏟아질 듯 밤 하늘을 채우고 흙먼지 풀풀 날리며 비포장 도로를 달려온 자동차는 이름 모를 벌레와 나방이 어지럽게 춤추는 노오란 외등 아래 숨죽여 서 있었다.
멀미를 일으키던 시트 냄새와 에어컨 냄새는 소쿠리에 담긴 모과 냄새에 뒤섞여 발 매트로, 천정으로 스믈스믈 숨을 곳을 찾고 있었다. 뒷 유리 아래에 불안하게 놓인 곽티슈는 빛바랜 덮개에 파묻혀 언제 쓰여질지도 모를 날을 하염없이 기다리고만 있었다.

제 기억 속에 쏘나타는 이래야 될 것 같습니다. 걸출한 부자는 아니어도, 어지간히 좀 사는 집이고, 여름 휴가도 쏘나타와 함께 매년 떠나고, 뒷 자리에는 초등학생 아들래미 둘이 투닥거리며 타고 있어야 될 것 같습니다.

 

 

 

쏘나타(DN8) 센슈어스 전면 이미지

 

 

 

그런 쏘나타가 이런 얼굴을 하고 있습니다.

 

 

 

쏘나타 센슈어스 인스퍼레이션 풀옵션(플레임 레드)

 

 

 

새빨간 쏘나타 입니다. '인지부조화'라는 말이 이럴 때 딱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세단은 곧 쏘나타고, 세단이면 클래식 한데.... 쏘나타여서 클래식 했는데, 지금도 여전히 세단이고 지금도 여전히 쏘나타인데..... 제 눈 앞에는 시뻘건 패스트백이 하나 서 있네요. 누가보면 지금이 2020년 쯤 되는 줄 알겠습니다.

아, 2020년이죠. 그렇죠.

쏘나타가 세상에 나온지도 35년입니다. 강산이 바뀌어도 약 3.5번 바뀌었고, 우리네 삶은 1인당 GDP 5천 달러 수준에서 이제 3만 달러가 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빠른 소득 변화만큼이나 사회도 빠르게 변해왔고, 정신을 차려보니 현재는 2020년 이네요. 그 동안 자동차의 위상도 많이 달라졌고, 트렌드도 달라졌습니다. 쏘나타를 보면 2020년 우리의 삶이 어떻게 살아가지고 있는지 여실히 보입니다.

 

 

 

2020 쏘나타 가격 및 옵션표.pdf
0.76MB
2020 쏘나타 하이브리드 가격 및 옵션표.pdf
0.35MB
2020 쏘나타 카탈로그.pdf
4.39MB
2020 쏘나타 하이브리드 카탈로그.pdf
1.88MB

 

 

 

쏘나타 가격 및 옵션표와 카탈로그가 필요하신 분들은 위 파일들을 다운받아 보시면 됩니다. 현대자동차 공식자료 입니다. 하이브리드와 가솔린/LPi 모델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쏘나타 DN8 제원 (전장, 전고, 전폭, 축거_휠베이스)

 

 

 

제원은 이렇습니다. 길이는 5m 에서 10cm 빠집니다. 실내공간을 좌우하는 축간거리는 2,840mm 입니다. 이 수치는 그랜저TG 보다는 약간 크고, 그랜저HG보다는 전장은 2cm 짧고, , 축간거리는 5mm 짧은 수준입니다. 크기가 구형 그랜저 수준이다... 라고 봐도 무방하겠습니다. 다만, 차량의 높이(전고)는 이전 그랜저 보다 낮아졌습니다. 늘씬해졌죠.

 

 

 

쏘나타 DN8 복합연비

 

 

 

연비는 2.0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보다, 1.6 가솔린 터보 엔진이 더 잘나옵니다. 2.0 가솔린은 복합연비 기준으로 12.9km/L 까지 나오고, 1.6터보 센슈어스는 복합연비가 13.8km/L 까지 나옵니다. 복합연비 13.8km/L 가 어느정도 수준이냐면... 예전 연비 잘 안 나오던 디젤 SUV 수준의 연비라고 보시면 됩니다. (원래 디젤이 가솔린 엔진보다 연비는 더 잘나옵니다.) 예전 디젤 엔진급의 연비 수준까지 기술력이 향상 된거죠.

 

 

 

쏘나타 DN8 하이브리드 연비

 

 

 

믿기 힘드시겠지만, 하이브리드 엔진은 복합연비가 20.1km/L 까지 나옵니다. 뻥 아닙니다. 진짜에요. 2020년 입니다.

 

 

 

Full LCD 클러스터

 

 

 

비싼 쏘나타 사면 계기판에 내비게이션 정보도 나옵니다. 거짓말 같은 이야기긴 한데... 뭐 나온다고 하니 믿겠습니다. 왜 아예 자동차 전면 유리창에 지도도 나오고, 과속카메라 정보도 나온다고 하지... 참...

 

 

 

쏘나타 DN8 헤드업 디스플레이

 

응?

 

 

 

 

쏘나타 DN8 카멜 인테리어

 

 

 

아마 생각하는 옵션은 거의 다 들어 있을 겁니다. 풀옵션 쏘나타에는.
경차에도 통풍시트 들어가는 마당인데, 쏘나타에 뭘 못 넣어주겠습니까. 어지간한 옵션은 다 있습니다. 

 

 

 

쏘나타 DN8 휠

 

 

 

휠은 3종류 입니다.

 

 

 

쏘나타 DN8 하이브리드 휠

 

 

 

하이브리드는 2종류의 휠이 있습니다.

 

 

 

LPG 원형 봄베

 

 

 

LPi 모델은 가스통이 트렁크 바닥 스페어 타이어 공간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택시 같은 트렁크 공간이 아니라 일반 승용차 트렁크 공간이 나옵니다. LPG 차 타실 분들은 확실히 좋아하겠네요.

확실히, 우리는 지금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현실을 살아내고 있습니다. 그 어누 누가 예측이나 했겠습니까 바이러스가 창궐해서 집에서만 묶여 지내야 하는 미래를. 미래를 살아간다는 건 참 고달픈 일이었군요. 어쨌거나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이 시대는 20세기형 인간의 머리 속에서는 머나 먼 미래인지라, 현행 쏘나타는 메기처럼 생기는 게 맞습니다. 미래잖아요.
부분부분의 쏘나타는 정말 매력적입니다. 과감한 그릴, 보닛으로 쭉 들어간 듯한 데이라이트, 패스트백을 보는 듯한 실루엣... 정말 다 매력적 입니다. 그런데, 전체의 쏘나타는 자꾸만 과거를 돌아보게 만들고 현재를 미래라고 느끼게 만드는 썸띵이 있습니다. 이스터에그 같은 디자이너의 장난인지 고도화된 산업 생산물의 결정판인지 아직은 잘 모르겠네요.

어쨌거나, 쏘나타 덕분에 잊혀졌던 모과 향기가 생각나 잠시나마 과거를 추억할 수 있었던 오후였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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