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034020) 주식 시세 및 전망 (원전, 목표주가, 공매도, 기술적 분석)

2021. 6. 1. 17:58투자

반응형

두산중공업 홈페이지 캡쳐

이름에서 느껴지듯이 '중'공업이다 보니 정부 정책에 따라 기업 실적도 널뛰기를 하고 주가도 왔다 갔다 합니다. 원전 관련해서 가장 먼저 생각나는 기업이다 보니, 이번에 문재인 대통령 방미 시에 미국과 원전 협력하겠다는 뉴스로 한 일주일간 주가가 폭등하고 있습니다.

두산중공업 년봉

2008넌 금융위기 이후로 두산중공업 주가는 10년 정도를 미끄럼을 탑니다. 심지어 2020년은 주가가 2,200원으로 최저점을 찍습니다. 다행히도 2020년은 상승률 157%로 마감하여 지루한 하락을 마감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도 약 절반이 못 지난 시점에서 상승률이 46% 수준으로 확실히 상승세를 탄 흐름을 보입니다. 

사실 이런 주식이 제일 어렵습니다. 하락세를 끊어버리고 상승으로 돌아섰다고 봐야 할지, 상승세라고 한다면 단기 급등이 부담스러운지는 않은지, 정책이 바뀌면서 또 폭락하지 않을지? 고민이 많아지기 마련입니다.

두산중공업 월봉

두산중공업은 월봉을 잘 보면 답이 보입니다. 장기간 하락하던 주가가 가파르게 올라오면서 단숨에 50, 60개월 이평선을 돌파하고 일정 부분 조정 후 다시 재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50, 60개월 이평선도 기울기가 상방으로 틀어지는 모습이고, 이 다음 저항선은 200개월 이평선인 33,000원 수준입니다. 

분명히 짧은 기간에서 대응하기는 어려운 주식입니다. 단기 급등한 주식을 어떤 간 큰 사람이 쉽게 들어가겠습니까만은 월봉으로는 상단이 분명히 33,000원까지 열려있습니다. 이 말은 기술적 조정은 있더라도 장기간에 걸쳐서, 2021년 연말까지는 33,000원 수준은 회복하리라고 보는 겁니다. 33,000원이 현재 가격에서 매우 높아 보일 수 있지만, 2007년 종가인 99,880원의 1/3 수준입니다. 물론, 사업 환경이 그때와 다르지만, 숫자로만 봐서는 결코 달성하지 못할 수준의 가격은 아니란 이야깁니다.

두산중공업 주봉차트

주봉은 200주 이평선의 기울기가 아쉽지만, 정배열 패턴을 만들기는 했습니다. 다만, 단기 급등에 따라 17,000원 수준으로 조정이 있을 수는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높은 확률로 정배열 패턴을 완벽하게 완성하고 장기적인 상승 흐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산중공업 일봉차트

일봉 차트는 분명히 부담스럽습니다. 단기 급등에 따라 RSI지수도 80을 훌쩍 넘었습니다. 그런데, 이럴 때는 월봉에서 상승의 여지가 남아있기 때문에 진입 시점을 너무 낮은 가격에서 잡아버리면 나만 안 데려가고 훨훨 날라가 버릴 수도 있습니다. 다만 진입은 하시되, 최소 6개월 이상은 들고 있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진입하시면 단기 하락에도 중심을 잡으실 수 있겠습니다. 

두산중공업 손익계산서

두산중공업 정도는 증권사 컨센서스가 있으면 좋을텐데, 목표주가를 제시한 증권사가 아직은 없습니다. 거래량도 많고, 일반 투자자들의 관심도가 높은 종목이라 가이드를 제시해 주면 좋을 텐데 아쉽습니다.

손익계산서를 보면 21년 1분기는 흑자전환한 모습이 보입니다. 아마 이런 모습이 주가에도 반영되어 정책+실적이 주가를 밀어 올리는 모습입니다.

현 정부에서도 덩치 큰 두산중공업을 마냥 내버려 둘 수만은 없을 터라, 원자력이든 풍력이든 두산중공업에 우호적인 환경을 지속적으로 연출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오늘 포스팅의 결론은, 두산중공업은 최소 6개월 바라보고 진입하자. 목표가는 33,000원 수준입니다. (물론 6개월 내에 목표가 도달하면 정리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미래의 주식가격은 누구도 정확히 알 수 없고, 그저 예측해볼 뿐입니다. 투자로 인해 손실을 입으실 수도 있으니 최종 투자 결정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에 따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