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예금 찾아줌 (쉽게 확인하는 법, 정부24 활용)

2020. 4. 28. 00:01라이프

반응형

휴면예금을 찾는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사실... 시즌이 있는 건 아니죠. 내가 내 돈 찾는 시즌은 1년 365일 내내입니다. ㅎㅎ

IT코리아 대한민국에서는 온갖 방법을 동원해서 내 돈을 찾아가라고 알려줍니다. 심지어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 뽑을 때도 찾아갈 돈 있다고 알려줍니다. 오늘 포스팅은 휴면예금 쉽게 찾는 방법과 휴면예금 환급 신청까지~ 쉽게쉽게 찾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준비물 : 공인인증서, 컴퓨터

늘 그렇듯.... 돈 관련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수입니다. 내가 나인걸 증명 못 하면 내가 내돈이어도 못 찾습니다. 내가 나인걸 증명하는 가장 쉬운 방법! 공인인증서 입니다.

 

1. '정부24'에서 휴면예금 쉽게 확인하기!

- 바쁘신 분들은 1번 건너 뛰시고, 2번 '휴면예금 찾아줌'에서 환급(이체) 신청하기! 로 가세요.

 

일단 정부24 사이트를 방문해 봅시다. 정부에서 내 돈을 찾아줍니다.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정부24 홈페이지 메인화면

일단 내가 내 돈을 찾으려면, 내가 나인걸 확인시켜줘야 됩니다. 화면 우측 상단의 '로그인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정부24 로그인 후 화면

참고로, 회원가입이 안 되어 있다면 이참에 회원가입하시고 로그인 해주세요. 정부24는 예전의 민원24 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초본) 인터넷 발급이나 지방세납세증명,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소득금액증명, 국민연금 가입내역 등 다양한 생활정보 및 서류 들을 인터넷으로 쉽게 확인하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셨다면, 화면 우측 상단에 '나의 생활정보 X건' 이렇게 나와있을 겁니다. 저는 7건이나 확인해 볼 사항이 있네요. 개인마다 숫자는 다를텐데, 숫자를 클릭해 보세요.

정부24 생활정보 확인 화면

나의 생활정보 페이지로 들어가면, 가족 건강정보(예방접종일, 영유아 검진일, 암검진일 등), 세금/미환급금, 연금, 병역, 범칙금/과태료, 자동차(면허,세금, 미납금), 생활금융, 주택/복지 등 다양한 항목 들을 한 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휴면예금만 찾는다고하면 '휴면예금 찾아줌'으로 바로 들어가는 게 더 빠르고 쉽습니다. 그런데, 정부24 통해서 들어오면 국민연금 예상액이라든지, 운전면허 갱신일, 여권만료일, 영유아검진일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휴면예금 찾는 김에 내가 놓친 내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어서  정부24 통해서 확인하는 걸 더 추천드립니다. 들어가 보시면 생각보다 재밌습니다. 모두 내 생활과 직결된 정보니까요. (IT강국의 위엄을 느낄 수 있으실 겁니다 ㅎㅎ)

휴면예금은 '세금/미환급금' 카테고리 하위 메뉴에 있습니다. 금액이 작더라도 꼭 클릭해 보세요. 저 금액이 합산 금액이 아니라 한 통장의 금액만 보여주는 겁니다. 파란색 휴면예금을 클릭해 주세요.

 

정부24 휴면예금 내역확인

저는 휴면예금이 2개 있더군요. 모두 1천원 미만의 소액이었지만, 휴면예금이 있다는 게 더 신기했습니다. 이미 다 찾은 줄 알았는데, 놓친게 있었네요. 파란색의 '휴면예금'을 클릭하면 상세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클릭해 보세요.

휴면예금 상세내역 확인

상세내역은 말 그대로 휴면예금 상세내역을 보여주니까 참고만 하시면 됩니다. 이 화면 하단에 보면 '휴면예금 찾아줌' 이라는 글씨가 있고, 그 글씨를 클릭하면 휴면예금 환급(이체) 신청을 할 수 있는 사이트로 연결이 됩니다. 클릭해 보세요.

 

2.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에서 환급(이체) 신청하기!

https://sleepmoney.kinfa.or.kr/index.do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 찾아줌

서민금융진흥원 출연 휴면 예ㆍ보험금 조회 및 지급신청 등

sleepmoney.kinfa.or.kr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

휴면예금 찾아줌 사이트 좌측하단을 보면 '휴면예금통합조회'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해 주세요.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신청1

개인정보 이용내역 전체동의 눌러주세요. 정부 사이트라 선택 광고 없으니 그냥 전체동의 눌르셔도 됩니다.

휴면예금 조회 및 지급신청2

같은 페이지에서 스크롤 내리면 '확인' 버튼 있습니다. 클릭해 주세요.

휴면예금 지급신청 공인인증 화면

주민등록번호 앞 자리, 뒷 자리 다 넣으시고, '확인' 눌러주세요. 확인 누르시면 공인인증까지 나옵니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넣고 인증까지 해 주세요.

휴면예금 상세내역 조회

휴면예금 상세내역 확인하시고, 위 이미지의 1번 네모 체크박스 클릭하시면 전체 선택이 됩니다. 체크해 주세요. 그리고, 2번의 지급신청을 눌러주세요.

본인계좌 지급 또는 기부 선택

휴면예금 지급신청을 하면 본인계좌로 입금 받을지 또는 기부할 지를 물어봅니다. 기부하실 분들은 기부 눌러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본인계좌로 입금 받을 분들은 본인계좌 클릭해 주세요.

본인계좌 상세내역 등록

본인계좌를 클릭하고 나면 성명, 전화번호, 주소, 입금계좌 등을 넣는 란이 나옵니다. 아마 옛날 정보라 깜짝 놀라는 분들 많을 겁니다 ㅎㅎ. 수정 가능하니 현재 연락처로 수정해서 넣어주시고, 입금 받을 은행명과 계좌번호 직접 넣어주시면 됩니다.

휴면예금 지급 신청 전자서명1

공인인증하고 본인 인증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또 전자서명을 하라고 합니다. 합시다.

휴면예금 지급 신청 전자서명2

전자서명이라고 해서 컴퓨터 화면이나 어디다가 싸인해야 되나... 싶으실 수도 있습니다. 네.. 그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전자서명이라고 진짜 싸인하는 건 아니고, 본인인증을 한 번 더 한다...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익숙한 '휴대폰 인증'으로 인증해 봅시다.

팝업차단 메시지

이렇게 뜻 밖의 복병을 만날 수도 있습니다. 한 번 허용 누르셔도 되고, 이 사이트의 옵션 들어가서 '항상 허용' 누르셔도 됩니다. 이거 안 뜨고 바로 팝업뜨면 축복 받은 겁니다. 한 번 허용이나 항상 허용을 누르면 페이지만료 뭐시기... 이런거 뜨면서 ㅠㅠ 본인계좌로 입금 받을 지 기부할 지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다시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적어줍시다. 돈 벌기.. (아니 내 돈 찾기) 쉽지 않습니다.

휴면예금 접수 완료

이렇게 전자서명까지 완료하면 드디어 처리결과에 '신청접수'라고 접수 완료 메시지가 뜹니다. ㅠㅠㅠㅠㅠㅠ 고생 많으셨어요. 집 나간 내 돈... 돌아오는 길도 순탄치만은 않았네요.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금액이 크지는 않지만, 내 돈이 내가 컨트롤할 수 없는 내 수중에 없다면 그것도 참 찝찝한 일 입니다. 상큼하게 휴면예금 찾으시고 내수 진작의 파수꾼이 되어 봅시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