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EOS) 코인 시세 및 전망 (차트 기술적 분석)

2021. 1. 11. 14:55투자

반응형

가상화폐 가격이 오른다면 언제까지 오를까요? 그리고 언제 다시 가격이 내릴까요?

사실, 위 질문 자체가 '가상화폐 가격은 앞으로 상승할 것이고, 언젠가 다시 조정이 올 것이다'라는 가정 하에 하는 질문이죠. 암호화폐 투자를 생각하시는 많은 분들이 이렇게 생각하고 있을 겁니다. 자산으로서 가치(value)는 의구심이 들지만, 흐름을 잘 타면 '한 번 먹고 나올 수는 있겠다!' 정도의 생각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이 대다수 일 겁니다.

요즘, 가상화폐뿐만 아니라 주식시장도 뜨겁습니다. 코스피가 3000포인트를 넘었죠. 주식시장에 오래 발을 담그고 있었던 분들일수록 감회가 새로울 것 같습니다. 20년 가까이 봐오던 1~2000 포인트 박스피가 어느새 3000포인트를 넘었다니 정말 어리둥절할 따름입니다.

눈치가 빠른 분들은 이미 무슨 말을 할지 아셨을 겁니다. 코로나로 실물경기가 바닥을 찍고 있는데, 투자자산인 주식과 부동산 그리고 비트코인(가상화폐)까지 폭등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당연히 '유동성' 때문입니다.

답은 정해져 있습니다. 유동성 장세가 끝나는 그 시점이 KOSPI 정점이고 또 가상화폐의 꼭짓점일 가능성이 큽니다. 실물경기와 자산시장의 괴리는 필연적으로 거품으로 나타나고, 그 거품이 커지면 소위 말하는 '버블'이 붕괴하면서 투자 자산들이 폭락하게 되는 거죠. 그리고 버블이 붕괴하는 시작은 '금리' 상승입니다.

지금 주식과 암호화폐는 '버블' 시기인가요?라는 물음에는 저는 '아직'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스피 년봉차트

코스피 년봉 차트입니다. 로그 적용했고요. 2020년 코스피는 30.97% 상승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자영업자들이 워낙 어려운 상황이라 정부가 쓸 수 있는 카드가 많지 않습니다. 재정도 적극적으로 확장할 수밖에 없고요, 통화 정책도 쉽사리 금리를 올릴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정부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유동성은 지속적으로 확장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저는 2021년 코스피가 4500선을 터치하고, 2022년에는 코스피 주가지수가 7000선을 찍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허황된 지수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습니다만, 저는 차트쟁이라 차트가 말하는 대로 말씀드리는 겁니다. 코스피 년봉 차트를 다시 보시죠. 작년(2020년) 역대급 거래량이 실리면서 캔들에 긴 꼬리가 달렸고, 상승률은 약 31%였죠. IMF 이듬해인 98년 주가 상승률은 49.47%, 닷컴 버블이 있었던 99년에는 82.78% 상승(코스닥은 240.7% 상승), 2005년 53.96% 상승,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은 49.65% 상승했습니다. 물론, IMF나 금융위기처럼 기저효과로 인해 상승률이 커 보이는 효과도 있겠지만, 코스피가 상승률이 높았던 해에는 50% 전후의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코스피 3000인 2021년 종가를 4500선으로 보는 제 주장의 근거입니다. 

IMF나 금융위기 같은 특수한 상황과 비교할 수 없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우리가 맞이하고 있는 2020년의 코로나 상황이 IMF나 2008년 금융위기에 견주어 부족한 상황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저는 지금이 버블의 초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버블은 최소 1년 이상을 갈 것 같습니다. 코로나 백신 전 국민 접종률이 50%를 상회하고, 전 세계적으로도 코로나의 종식을 앞두고 있고 그 기대감으로 유동성+기대감으로 시장에 낙관론이 팽배해질 무렵, 정책적으로도 물러설 곳이 없어 떠밀리듯 금리를 인상하는 그 시점이 주식도 비트코인도 정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당연히 또 그렇게 거품이 빠지고 난 뒤에는 또 다른 사이클이 시작되겠죠.

이오스 월봉차트 (빗썸 거래소 기준)

제목은 이오스(EOS) 시세 전망이라고 붙여놓고 사족이 길었습니다. 그런데,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이오스가 올라간다면 그건 이오스라서 올라가는 게 아니라 유동성으로 인해 떠밀려 올라가는 것이라고 저는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오스는 2017~2018년 버블 시즌 빗썸 거래소 기준 29,351원을 고점으로 현재 1/10 수준인 3000원 전후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오스(EOS) 주봉 차트

암호화폐 차트를 주식처럼 해석하는 걸 좋아하지는 않지만, 암호화폐 역사가 워낙 짧아 주식 기법 외 마땅한 투자 기법이 없는 게 사실입니다. 주식차트를 대입해서 해석하자면, 주봉 상으로 한참을 두꺼운 구름대에 갇혀서 위쪽을 뚫지 못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다행히 구름대가 얇아지고 있습니다. 상방의 흐름이 나올 때 이전보다는 쉽게 돌파할 가능성이 있다는 말입니다.

이오스 일봉차트(업비트 거래소)

차트에 있는 주황색 선은 일봉상 전저점인 2600원 수준입니다. 이오스 가격이 2600 ~ 2500원 선 저항을 받으면서 올라오면 장기적인 상승 추세로 전환한다고 봐도 될 것 같고, 2500원을 한동안 하회한다고 하면 그냥 쳐다보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다른 포스팅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암호화폐 자체가 리스크가 높은 투자인지라 당연히 대장주 위주로 투자하는 게 맞습니다. 다만, 소액 투자로 높은 수익을 얻고 싶으신 분들은 알트코인을 살펴보실터라 대표적인 알트코인인 이오스도 분석해 봤습니다. 가상화폐 전반이 가격이 오르고 있긴 하지만, 이오스는 워낙 힘을 못 받아서 길게 보실 분들은 지금 수준에서 진입하셔도 크게 무리가 없을 것 같습니다. 보수적으로 투자하실 분들은 2500~2600원 지지받는 걸 확인하시고 들어가면 좋겠습니다.

 

투자 관련 포스팅은 늘 조심스럽습니다. 다만, 다들 성인이시고 투자의 책임을 질 수 있는 분들이 보실 거라 믿고 기술적 분석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늘 조심해서 투자하시고, 이렇게 포스팅하는 저도 불확실성의 바다에서 포스팅하는 것이니 늘 조심 또 조심해서 투자하는 것을 당부드립니다.

투자해서 얻는 이익도 본인 것, 손해도 본인 것이니 투자는 순전히 최종적인 본인 판단하에 진입하시기 바랍니다. 잘 되시면 떡 하나 사주시면 됩니다.

모두들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