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 대출 받는 법 (대출 종류, 급 대출, 대환대출, 담보대출, 신용도)
2020. 9. 4. 16:38ㆍ라이프
반응형
대출의 종류는 기준에 따라 다양하겠지만, 빌리는 사람 입장에서는 크게 2 종류라고 봐도 됩니다. 담보대출과 신용대출 입니다.
이 포스팅을 보는 사람들은 대부분 돈을 빌리고자 하는 입장일 겁니다. 대출을 잘 받으려면 무조건 빌려주는 입장에서 생각해야 됩니다.
사회 초년생이거나, 대출을 처음 받는 사람이라면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담보가 있으면 대출을 받겠냐?'
맞습니다. 담보가 있으면 애초에 돈을 빌릴 일이 없겠죠. 그런데 또, 저말은 틀린 말이기도 합니다.
담보가 있어도, 필요에 따라 담보 대출을 받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습니다.(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 보다)
서두에 말씀드린 것을 한 번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무조건 빌려주는 사람 입장에서 생각해라.
꼭 빌려주는 주체가 사람이 아니라 은행, 사금융그룹 이어도 마찬가지 입니다.
돈을 빌려주는 곳의 목적은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것이지만, 기본적으로 '돈을 빌린다'는 말은 '빌리는 사람의 사정이 좋지 않다'라는 전제를 깔고 있습니다.
돈을 빌려주는 곳에서는 이자도 잘 받고 싶지만, 빌려준 원금 이상을 돌려받지 못하게 될 경우를 심각하게 우려하고 고민합니다.
빌리는 사람은 돈을 빨리 빌리고 싶고 무조건 갚을 거라고 '예상'하고, 빌려주는 입장에서는 돈을 떼일 수도 있다는 불안감에서 돈을 잘 갚을 수 있는 사람을 선별(심사)하는 이 두 주체의 간극에서 '대출'의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신용대출 받는 법◀
1. 너 자신을 알라
- 내 신용도를 알아야 어떤 기관에서 어떻게 대출 받을 지 계획을 세울 수가 있습니다.
단순 신용도 조회만으로 신용도가 떨어지 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요즘에는 핸드폰 어플로 손 쉽게 신용도를 조회하고, 신용도도 하락하지 않는 방법이 있습니다.
'토스' 어플을 설치하세요. (토스 광고 아닙니다)
무료로 신용도 조회하는 많은 방법이 있지만, 제 경험상 가장 손쉬운 방법은 '토스' 어플에서 조회하는 겁니다. (물론 회원가입도 하고 좀 귀찮을 수는 있습니다. 그래도 아쉬운 사람이 돈 빌리는 사람이니까 깔아 봅시다)
- 직장을 다니는 지, 일정한 소득이 있는지, 재산이 있는 지 이런 건 굳이 말씀 드리지 않아도 본인이 제일 잘 아실테니까 패스
2. 급하지 않다면 은행부터 방문
- 급전인지, 대환대출인지 첫 신용대출인지 대출 목적에 따라 다르겠지만, 1번에서 파악한 신용등급이 8등급이어도, 9등급이어도, 10등급 이어도 상관 없습니다. 일단 돈이 필요하긴 하지만 시간이 '한 달' 정도는 여유가 있다면 일단 은행부터 가세요. 신분증 하나만 들고 일단 은행을 찾아가세요.
- 은행 무서워하지 마세요. 대한민국에 친절하지 않은 곳이 없습니다. 서류도 없이 문의하러 왔냐고 핀잔 주는 은행도 없습니다. 어설프게 인터넷에 알아봤자 대출 광고 밖에 없습니다. 일단 은행에 가면 '직업적'으로 돈 빌려주는 사람들이 조언을 해줍니다. 공짭니다. 물론, 저신용자들은 해당되는 대출이 없을 겁니다. 정말 운이 좋을 경우 '정책적'으로 지원 받는 대출 상품이 있습니다. 이건 빌리는 사람의 신용을 보는 게 아니라 '정부 보증'으로 저신용자들에게도 정책적으로 대출을 해주는 상품입니다. 여러분 신용은 안 좋지만, 정부나 보증보험기관의 신용을 믿고 대출을 해주는 거지요.
- 당연히 토스 어플 돌려봤는데, 신용도가 좋다면 돈을 빌릴 곳은 널렸습니다. 은행에서도 신용대출 되고, 심지어 은행 방문을 하지 않고 스마트폰 은행 어플에서 직접 비대면 대출로 당일 승인 받을 수도 있습니다. 진짜로 은행 안 가도 대출 받을 수 있다니깐요? 주거래 은행 어플 '상품' 메뉴에 들어가 보세요. 대출 상품 정말 많고, 즉시 실행되는 상품도 많습니다. 신용도가 좋다는 기준은 1~2 등급이면 베스트, 3~4등급이면 쏘쏘, 5~7등급이어도 시도는 해볼 수 있다 정도입니다.
3. 기존에 대출이 있는데, 1금융권(은행권)은 한도가 안 나올 경우
- 저축은행, 캐피탈사, 보험/증권사 등 1금융권이 아닌 곳의 대출을 극단적으로 기피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다른 방법이 있나요? 돈은 필요한데, 1금융권 대출은 한도가 다 찼다. 그러면 어쩔 수 없이 2금융권 가야됩니다. 고민하지 마세요. 돈을 안 빌릴게 아니라면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2금융권 가서 대출 실행하고(가능하다면) 추후에 1금융권에서 대환대출로 돌리는 게 가장 베스트입니다.
4. 급전이 필요한 경우
- 돈은 항상 급합니다. 돈이 필요하면 다 급전입니다.
현금서비스, 카드론, 사금융(사채) 등 쉽게 대출이 되면 될수록 신용도에는 치명타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다보면 신용도가 떨어지는 줄 알면서도 이런 종류의 대출을 받아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제가 드릴 수 있는 조언은, 피할 수 있다면 이런 종류의 대출은 피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정도입니다.
- 어떤 분들은 현금서비스, 카드론은 유명한 카드회사에서 받는 거라 1금융권에서 받는 수준의 대출 수준이고, 바로 갚으면 큰 문제가 없는 줄 아는 분들도 있습니다. 아닙니다. 그냥 사채 쓴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 꼭 필요하시다면, 결국은 사금융(3금융권)을 이용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스마트폰 어플을 설치하는 게 가장 빠르고, 이런 게 익숙하지 않다면 XX머니 같은 업체를 찾아가야죠. 고객센터 전화할 수도 있고요.
이자 당연히 높습니다. 신용도도 떨어집니다. 그래서 피할 수 있다면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래도 필요하다면 일단은 살고 봐야죠.
※매우 중요
- 참고로, 대출 실행할 계획을 세우셨다면, 핸드폰 문자로 오는 광고성 대출은 절대 문의하지 마세요. 직접 은행을 찾아가거나, 은행권/카드사/캐피탈사/대부업체 공식 어플을 이용하거나 오프라인 방문하시길 권유드립니다. 자세한 이유는 아래 링크 걸어둔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https://amag365.tistory.com/11
부디, 제 포스팅을 보는 모든 분들이 경제적으로 풍요롭고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돈의 힘] 적금 추천, 보험사 저축? (feat. 삼성생명 인터넷 저축보험2.1 무배당) (1) | 2020.10.05 |
---|---|
'카테킨(녹차), 계피, 감초' 코로나 극복에 도움에 되는 음식들 (0) | 2020.09.07 |
갤럭시 노트20 가격 및 스펙 비교 (Note 20 핵심스펙 비교) (0) | 2020.08.21 |
[가격비교-필터 샤워기] 바디럽 퓨어썸 vs 닥터피엘 vs 듀벨 샤워애 (0) | 2020.07.20 |
아이패드 에어(3세대) vs 아이패드(7세대) vs 아이패드 미니(5세대) 비교 (2020년 신형 아이패드 기준) (0) | 2020.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