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다 (ADA, 카르다노, Cardano) 코인 기술적 분석, 전망, 목표가격

2021. 12. 27. 17:53투자

반응형

카다노 홈페이지 캡쳐

당신을 웃게도 만들고, 울게도 만드는 (요즘에는 주로 울게 만드는) 근본 코인 에이다에 대한 차트 분석입니다.

ADA 전체 차트

차트만 봐서는 21년 들어 엄청난 폭등과 변동성을 보여주는 느낌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에이다 전체 차트 - 로그 적용

로그를 적용하고 보면 오히려 2017년 말의 변동성이 더 폭발적이죠. 상승의 기울기가 가파릅니다. 생각 나시죠? 2017년 하반기 미친 변동성의 에이다...

그렇게 보자면 지금의 상승의 폭은 좀 더 크지만, 단기 변동성 측면에서는 그렇게 크다고 볼 수도 없습니다. 코인처럼 변동성이 큰 재료의 차트를 볼 때는 가끔 로그를 적용해서 보면 조금 더 이성적으로 시세를 볼 수 있습니다.

다시 차트를 보시죠.

에이다 가격 흐름

코인장이 살아나기 시작한 20년 하반기부터 근본 코인 에이다도 시세를 내기 시작합니다. 1년 정도를 꾸준히 오르면서 에이다 홀더들에게도 '만원 가는 거 아니야?' 라는 희망을 품게 했고, 급기야 3천원을 강하게 뚫어버리면서 뜻하지 않게 개미지옥을 만들어 버렸습니다. 3천원 대에서 물린 분들도 많을 것 같습니다. 강제 존버죠.

에이다 월봉 차트

익숙한 업비트 캔들 차트를 보시겠습니다. 월봉입니다. 21년 9월 업비트에서 고가 3,595원을 찍고 4개월을 내리 흐르는 모습입니다. 아마 홀더들 마음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 같습니다. 긍정적인 건 12개월(1년) 이평선에 가격이 지지를 받고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다음 달부터 지지를 받고 올라갈지, 내려갈지는 아직 모릅니다. 어쨌거나 지지를 받고 있다는 게 의미가 있죠.

에이다 주봉 차트

주봉을 일목균형표로 가져와 봤습니다. 일목에서 의미있는 구간을 터치해서요.

21년 9월 2일 최고가를 터치한 이후로 주간 단위로 줄곧 흘러내리던 가격이 1,565원 수준인 일목균형표 상 양운의 하단 지지를 받으며 올라가고 있습니다. 일목 양운의 하단은 꽤 강력한 지지선 중 하나입니다. 고가 대비 하락폭을 봐서도, 차트를 봐서도 1,500~1,600원 선은 강한 지지를 만들어 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평선 상에서도 50주 이평선의 저항이 있죠.

에이다 일봉 차트

한참을 하락한 터라 일봉 차트도 썩 좋은 모습은 아니지만, 그래도 의미를 찾으라면 200일 이평선을 주가가 하회하였고, 1,930원대의 50일선과 2,175원 수준의 200일 선을 향해 올라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22년 1~2월에는 2,150원 전후를 끊임없이 왔다 갔다 할 것 같습니다. 조심스러운 부분은 에이다 가격이 단기적으로 2,600원 수준을 갔다가 다시 내리고 또 올라가면서 무수히 많은 개인 투자자들을 털어 먹지 않을까 염려됩니다. 뭐 저는 뭔가 세력이 있다고 보지는 않습니다만, 주식 투자에서는 200일 선 전후의 주가들이 개미들 털어먹기 딱 좋은 패턴이라 매입 단가가 낮은 분들이거나, 금일 시세인 1,800원 수준에서 매입한 분들이 아니라 상승하는 것을 보고 2,600원 대에서 뒤늦게 잡으시는 분들은 또 물릴 수가 있다는 겁니다.

다들 느끼시겠지만, 에이다는 이제 엉덩이가 무거워졌습니다. 정말로 매입단가가 낮은 분들이 아니라면 단기로 투자하기에 적합한 종목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주식보다는 훨씬 변동성이 크긴합니다. 

오히려 중장기 투자자들에게는 좀 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00원을 하회하면 매수하기 시작했다가 2,200원이 넘어서면 슬슬 정리하면서 사이클로 15% 수준의 수익률을 목표로 잡는게 가능할 수도 있겠습니다.

성에 차지는 않으시겠지만, 15% 수준에 만족하실만한 투자자라면 위 방법대로 투자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투자로 인한 수익과 손실은 투자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최종 투자 결정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에 따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근본코인 에이다의 차트를 분석해 봤습니다. 다들 성투하시고 돈 많이 버는 2022년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