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003490) 주식 시세 및 주가 전망 (컨센서스, 기술적 분석, 목표주가)

2021. 5. 10. 18:14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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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cellence In Flight 대한항공

대한민국의 대표 항공사. 이름 그대로 '대한항공' 입니다. 

지금으로부터 반세기 전 1969년 3월 고작 8대의 항공기로 시작한 대한항공은 50여 년이 지난 현재 159대의 항공기와 42개국 107개 도시를 운항하는 글로벌 항공사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의 성장이 대한항공의 성장과 궤를 같이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1년 5월 현재 시총은 10조 수준에 코스피 40위권 안의 대형주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대한항공은 현재 큰 두 가지 이슈가 있습니다. 하나는 아시아나 항공 인수이고, 다른 하나는 코로나 사태 후 여객 운송 정상화 입니다.

아시아나 항공 인수에 대한 인수 및 통합 계획은 21년 5월 중 발표될 예정입니다.(PMI) 이건 시간이 지나면 결론이 나겠지만 이게 시너지가 될지 역시너지가 날지는 시간이 지나 봐야 알 수 있겠지만, 몇십 년을 두고 봐서는 시너지가 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만 당장 투자자 입장에서는 예측하기 어려운 건 사실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여객운송 정상화는 결국 '시기'에 대한 문제인데, 2022년은 전 세계적인 보복 소비, 보복 여행 등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대한항공 년봉 차트

2020년은 아시다시피 코로나로 주가가 1만원을 깼다가 긴 꼬리를 달았고, 21년은 평년 주가를 회복한 수준입니다. 오히려 코로나 이후 여객운송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최근년 평균을 약간 웃도는 수준입니다.

대한항공 월봉 차트

월봉은 이평선들이 기울기를 다 상승 쪽으로 틀고 있습니다. 21년 1월 주가가 급등하면서 굉장히 많이 주가가 상승한 것처럼 보이지만 RSI지표는 확실한 과매수 구간에 들어갔다고 보기 힘듭니다. 이럴 경우 통상 '기대'보다 더 상승하는 패턴이 나타납니다.

대한항공 주봉차트

주봉은 2월 직전 고점인 31,950원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캔들 모양이 힘이 실려서 직전 고점을 5월 중순에는 돌파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대한항공 일봉차트

일봉은 정배열 패턴을 만들려고 하고 있습니다. 200일 이평선(일봉 차트 회색선)이 든든한 기울기로 주가의 방향이 상방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스토케스틱, MACD, RSI 모두 주가의 방향이 상방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다만, 금일(5월 10일) 6%대 상승이 나와서 기술적으로 단기간 내 조정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여전히 추세적인 방향은 상방이라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대한항공 컨센서스

최근 컨센서스가 많이 없는 게 조금 아쉽기는 합니다. 아마도 아시아나 항공 합병을 앞두고 있어 주가 방향을 예측하는 게 조금 조심스러운 게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어쨌거나 대부분 3만원 대 초반을 적정주가로 보고 있고, 3월 말 발표한 NH투자증권만 39,000원을 목표주가로 가장 높게 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술적으로는 상방처럼 보이기는 하는데, 인수합병이라는 큰 이슈를 앞두고 있어 단순히 기술적 분석으로만 대응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그런데, 경험적으로는 이런 경우 기술적 분석이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치 기술적 분석이 가리키는 방향대로 인수합병 결과가 나오는 형식인 거죠. 그럴 때마다 차트쟁이들이 깜짝깜짝 놀라곤 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참고만 하시고, 최종 투자 결정은 투자자 본인의 판단에 따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성공하는 투자 생활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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