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포조선(010620) 시세 및 2021년 주가 전망

2021. 1. 25. 17:58투자

반응형

현대미포조선 홈페이지 캡쳐

중형선박 건조 부분 탑티어 조선사 '현대미포조선' 주가 예상입니다.

요즘 조선업 가장 HOT 한 키워드는 '친환경'입니다. 현대미포조선의 경우 LPG&에틸렌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친환경 에너지를 운반할 수 있는 신규 선박과 노후 선박 대체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미포조선 년봉 차트

2000년 초반 급성장을 하던 조선사들은 중국 조선사들의 저가공세에 밀리면서 이대로 산업의 수명이 끝나버리는 건 아닌지 하는 우려도 있었습니다만, 중국 조선사들의 고질적인 납기 지연과 품질 문제로 다시금 기술력 높은 대한민국의 조선사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2021년과 2022년은 대한민국 조선사가 전 세계 발주량의 절반 이상을 수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년봉 차트에서도 그 흐름이 그대로 보이고 있습니다. 2000년 초반 주가도 가파르게 오르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좀처럼 전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2020년에는 거래량이 실리고, 긴 꼬리가 달리면서 다시 한번 상승 흐름을 가져갈 수 있는 차트 모양새를 만들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월봉차트

월봉 차트는 볼린저 밴드 중심선(12개월 이평선)이 상방으로 방향을 틀었고, 주가는 상승추세가 강하게 나타나지만 밴드 상단에 저항을 맞고 윗꼬리를 달고 내려오고 있습니다.

월봉 캔들 각각으로만 보자면 윗꼬리가 달려서 하락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으나 볼린저밴드 상으로는 확실히 상방 흐름으로 추세가 바뀌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주봉 차트

주봉상 주가가 12주 평균선에 딱 접하고 있습니다. 지지받을지 아래로 내려갈지 시간이 지나 봐야 알 수 있겠으나 일반적으로는 이런 경우 횡보하다 상승하는 흐름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조지표들은 모두 하락이라고 말하고, 밴드 상단이 커브를 보이면서 본격적인 하락 추세처럼 속임 패턴을 보이는데, 상승의 힘이 강할 때는 횡보하거나 중심선에서 바로 반등하면서 밴드가 상승하는 긴 터널을 만들 확률이 높습니다.

(저도 볼린저밴드를 많이 보고, 보조지표들도 많이 보기는 하는데, 이런 걸 보면 차트 기술적 분석이라는 게 정말 쉽지 않구나 하고 느껴집니다. 기술적 분석에서 보이는 건 하방인데, 경험상 보이는 패턴은 상방의 모습입니다. 기계적으로 하방이라고 해석하는 것이 맞는지, 아니면 속임이라고 판단하는 게 맞는지 정말 어려운 싸움입니다.)

현대미포조선 일봉

일봉상은 구름대가 두텁습니다. 바로 올라갈지, 구름대 하단을 터치하고 올라갈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어쨌거나 둘 중 하나일 확률이 높습니다.

현재 매수하고 계신 분들은 2021년 4월 전후로 74,500원 정도까지 간다면 수익 실현하시거나 그 시점에서 다시 추세를 확인하는 작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예상과는 반대로 44,000원 아래를 강하게 깨거나 41,000원을 깬다면 손절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일목상 구름대가 두꺼운 편이라 41,000원을 깬다고 하더라도 다시 되감아 올릴 확률이 높기는 합니다.)

현대미포조선 같은 경우 단기 (일단위, 주단위) 트레이딩 하지 마시고, 최소 분기 단위로 가져가면서 추세를 지켜보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투자로 인한 수익과 손실은 투자자의 몫이니 신중한 투자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